2019 TREND REPORT ''LESS &MORE" #1

TITLE-01.png

“덜어내고 더하는 시대”

세상은 정반합에 의해 유지되고 순환된다고 합니다.

처음에 “正”있고 그의 반대부급인 “反”이 나타나 이 둘이 서로 모순되어 경쟁하며 더 높은 차원인 “合”이 생성된다는 것이죠. Less와 More, 이 상반된 단어들과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시장을 우리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는 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현재 시장에서 펼쳐지고 있는 Less와 More현상들을 모아 새로운 마케팅 및 브랜딩의 방향에 대해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되었습니다..

 
TITLE02-01.png

소비는 비대면, 관계는 면대면

낯선 이와의 접촉이 껄끄럽고 전화보다는 SNS로 커뮤니케이션하는데 익숙한 현대인들,

이미 전화 통화도 필요 없는 배달앱이 등장했고 매장에서의 키오스크 주문이나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는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개인화 성향의 심화와 낯선 이와의 감정 소비를 최소화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지는 사회적 현상과 함께 4차 산업의 결정체인 AI, IoT, AR 기술의 발전 그리고 기업의 인건비 절감 노력들이 맞물려 서비스 및 유통 방식의 지각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반면, 1인 가족의 증가에 따른 외로움과 소외감의 정서적 해소, 그리고 자신의 취향 발견과 자기계발의 통로로서 사회적 관계 맺기 플랫폼 비즈니스가 새로운 산업 카테고리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contact less-02.png
  • contact LESS_편리와 배려의 無言서비스

점원과의 접촉을 최소화함으로써 소비자의 대면 불편함은 덜어내고 쇼핑의 편리함과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거나 쇼핑공간에서의

피로감을 고려하여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배려하는 등의 ‘無言서비스’ 아이디어가 유통 업계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_ 리미뷰티

출처 : 네이버 블로그 _ 리미뷰티

스마트하게 설계한 체험형 스토어 ‘올리브영’

구매를 원하는 제품을 올리면 화면에 제품 정보, 매장 위치를 알려주는 스마트 테이블, 피부 나이 등을 분석해 적합한 제품을 추천해주는 스마트 미러 등 고객 스스로 스마트 솔루션을 활용해 편리하게 자신에 맞는 제품을 경험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체험형 H&B 스토어를 구현

◀ 올리브영 강남점 스마트테이블 시연 장면

출처 : https://www.frameweb.com/news/silence-room-by-alex-cochrane-architects

출처 : https://www.frameweb.com/news/silence-room-by-alex-cochrane-architects

침묵도 쇼핑하다 셀프릿지의 ‘Silence Room’

창립 이래로 펼치고 있는 ‘No Nois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백화점 한 곳에 ‘침묵의 방(Silence Room)’이라는 공간을 마련. 휴대폰을 두고 입장하도록 하여  매장의 소음과 북적거림은 물론 21세기 문명의 방해물에서 벗어나 에너지를 충전하는 신선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운영

◀ Selfridges의 사일런트룸 전경

  • contact LESS_새로운 경험을 덧입힌 無人서비스

외식이나 유통에서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무인서비스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이제  편의성은 기본, 딱딱하고 삭막함을 상쇄하는 사람 중심의 새로운 고객 경험 설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출처 : https://www.timeout.com/tokyo/restaurants/henn-na-cafe

출처 : https://www.timeout.com/tokyo/restaurants/henn-na-cafe

로봇 바리스타가 제공하는 ‘Henn Na Café’

‘이상하다’는 의미의 Henn Na Café는 공룡 로봇이 프론트 데스크에서 고객을 맞이하는 세계 최초의 로봇 호텔 Henn Na Hotel에 이은 일본 여행사 H.I.S.의 로봇 시리즈물. 로봇 바리스타 ‘Sawyer’가 티켓을 스캔하여 주문을 받고 커피를 만들어 손님들에게 서빙하는 완전한 로봇 카페 구현.

출처 : http://www.yonhapnewstv.co.kr/MYH20180829004700038/

출처 : http://www.yonhapnewstv.co.kr/MYH20180829004700038/

온기 있는 무인편의점 ‘7 Eleven Signature’

고객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다양한 결제 서비스 기능을 갖춘 AI 결제 로봇 ‘VENY’를 세계 최초로 선보인 무인 편의점. 귀여운 북극곰을 형상화한 ‘브니’는 인공지능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고독한 현대인들의 친구로서 온기있는 서비스를 제공.


 
more social-02.png
  • MORE social_취향대로 세대별로 모여라, 소셜 클럽

IT 발달로 비대면이 일상화된 요즘, 오히려 오프라인 커뮤니티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고 각자 자신만의 세계관을 가진 젊은 층을 대상으로 취향과 관심사별로 카테고리를 또렷하게 정의하여 각자의 시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onoffmix.com/event/160831

출처 : https://onoffmix.com/event/160831

제2의 열린 직장인 학교 ‘2교시’

직장인 중심의 커뮤니티 플랫폼. 자기계발과 재테크, 아웃도어 영역으로 나눠 콘텐츠를 확장, 하나투어, 메리츠자산운용 등 기업과의 협업으로 전문성 강화하는 한편 꾸준히 교류하며 장기적으로 인적 네트워크까지 쌓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출처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frientrip.frip&hl=ko

출처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frientrip.frip&hl=ko

함께하면 더 즐겁다 ‘Frip’

액티비티 중개 플랫폼으로 혼자 즐기기 어려운 아웃도어, 스포츠, 문화예술 및 취미 활동 등 다양한 여가 액티비티 상품으로 특화, 최근 야놀자가 투자하여 3천여개에 달하는 소셜 액티비티 상품을 야놀자에 독점 공급 및 판매.

#2에서 계속 됩니다.

InsightNam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