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보이스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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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채널 속 일관된 브랜드 보이스의 중요성 대두

사람의 목소리는 사람들의 수만큼이나 다양하다. 한 사람이 사용하는 말과 목소리는 그 사람이 살아온 인생, 스타일, 개성, 인격을 담고 있으며 이처럼 사람이 사용하는 말과 목소리는 그 사람의 개성과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더군다나 특정 메시지와 감정을 전할 때 어떤 단어를 써서 어떤 목소리와 톤으로 전달하느냐에 따라서 그 메시지의 전달력은 많이 달라진다.

브랜드 역시 마찬가지다. 브랜드가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말Language/Words과 목소리 톤Tone of Voice은 그 브랜드다움 즉 브랜드 개성을 전달하는데 더 없이 중요한 매개체이다. 때문에 브랜드 역시 고객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하고 고객과 소통할 때 브랜드 개성Persona에 맞는 언어를 적절히 선택하고 때와 장소, 타깃 고객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목소리와 톤으로 다듬어 자신만의 브랜드 보이스Voice를 구축해야 한다. 특히 CEO와 신입 구분없이 SNS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고객에게 직접 전달하고 대화하게 된 오늘날에는 일관된 브랜드 보이스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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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젊은 여성들의 잇 드링크It Drink로 불리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 중인 이노센트 음료Innocent Drinks. 네임에서 드러나는 ‘어떤 첨가물도 넣지 않고 과일만 담았다’는 강력한 메시지도 인상적이지만 이 네이밍으로 네이키드Naked, 필소굿Feel so good과 같은 쟁쟁한 브랜드들을 제치고 세계적인 브랜드로 설 수 있게 된 것은 아닐 터. 웹사이트부터 패키지, 그들의 출판물에 이르기까지 일관적으로 적용되는 그들다운 보이스에 있다.

 

보이스는 철학으로부터 – 권위적으로 지시하는 브랜드는 No! 바쁜 생활 속 웃음지을 수 있는 브랜드 Yes!

모든 브랜드 요소가 그렇듯 보이스 역시도 철학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노센트는 열심히 그리고 바쁘게 일한 하루, 퇴근 무렵 힘겨운 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가 겨우 감자 샐러드 한 접시로 허기를 달래는 바쁜 삶 속 고단한 현대인들을 위해 기획된 브랜드이다. 창립자들은 본인들과 같은 도시인들이 건강을 부담없이 챙기길 원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재미없고 권위적인 건강 브랜드가 아닌, 고객으로 하여금 친밀감을 느끼고 알아듣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했다. 이노센트는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채널 속에서 일관성 있는 보이스를 적용하고 있다.

 

브랜드 웹사이트: 한번쯤 들여다보고 싶은 재미있는 공간

의기투합한 친구 몇 명이 스무디를 만들어 팔다 시음한 고객들에게 자신들이 스무디 장사를 계속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Yes or No.’로 묻고는 Yes를 많이 얻게 된 결과로 이노센트가 시작되었다는 유쾌한 스토리를 시작으로 본인들의 사업 히스토리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내 누구나 쉽게 기업의 철학, 전개에 대해 주의깊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bored?’, ‘compliment generator’등 다른 사이트에서는 보기힘든 유머러스한 장치가 브랜드의 캐릭터를 명확히 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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