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t

Amore Pacific

Scope

HERA Line & Product Chinese Brand Naming

Challenge

헤라 중국 진출로 인한 전 라인/제품의 중문화 작업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 화장품 브랜드 헤라의 중국을 비롯한 중화권 시장 진출이 본격화됨에 따라 全라인 및 하위 제품명에 대한 중문화 작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헤라는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인 프레스티지 브랜드로서 라인과 제품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담아내는 것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이미지까지 전달해야 하는 것이 과제였다.

01.png
 

Big Idea

헤라만의 개성있는 톤앤매너로 쉽게 표현하기

라인 및 제품명은 컨셉과 특성을 쉽게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역할과 기능의 고려, 의미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데 충실해야 한다. 단, 그 의미를 1차적 키워드로 표현할 경우 화장품 브랜드다움을 전달하기 어렵고 부정적 연상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기능에 대해 오인지시킬 수 있는 과장표현에 대해서는 중국 정부로부터 제재를 받을 수 있어 다각도의 고려와 검토가 필요했다.

이를 기반으로 라인명의 경우 기능 또는 효익을 추출하여 각 라인의 컨셉(특성) 및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제품명은 현지에서 사용되는 표현을 활용하여 각 제품의 특성과 유형을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이러한 표현 과정에서 헤라만의 세련되고 독특한 톤앤매너를 고려한 단어를 채택하여 헤라 전체의 개성있는 명명체계를 완성하였다.

 

Impact

중국 여심을 사로 잡은 헤라

중문명은 특히 언어의 특수성으로 인해 조금만 그 뉘앙스가 달라지더라도 전혀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어 브랜드의 성패 자체가 네이밍에 따라 갈릴 수도 있다. 네임넷은 1차적으로 국내외 거주하는 중국인 패널들에게, 2차적으로는 현지의 브랜드 전문가를 통해 철저한 검증 단계를 거쳐 최종안을 결정하였으며 헤라 브랜드를 현지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데 일조하였다.

03.jpg